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중년 갱년기 여성에 좋은 제철 맞은 검은콩의 효능

by b_coco 2023. 11. 23.
반응형

제철 맞은 검은콩의 효능

지금 딱 제철인 검은콩은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블랙푸드의 대표식품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반찬으로 먹고 잡곡밥에도 넣어먹고 다양하게 섭취를 하는데요.

 

특히 검은콩은 중년 갱년기 여성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탈모, 비만예방, 갱년기 여성이 걸리기 쉬운 암과 골다공증까지 예방해 줍니다. 

 

검은콩의 종류에는 흑태, 서리태, 서목태 등 다양한 종류의 검은콩이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검은콩이 중년 여성에 좋은 이유와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년 탈모 예방, 모발 성장에 도움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시스테인이란?

- 단백질에 포함된 황 함유 아미노산

 

시스테인은 모발 등 몸의 체모가 잘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검은콩은 어린이 발육에 필수적인 라이신이 풍부해 성장 및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블랙푸드

검은 빛이 나는 콩의 총칭어로는 흑태, 서리태, 서목태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검은콩 가운데 흑태는 크기가 크고 콩밥이나 콩자반 등에 사용되며 서리태는 껍질이 검은색이지만 속이 녹색이고 알이 굵습니다. 서목태는 다른 검은콩보다 크기가 작아 '쥐눈이콩'이라고도 불립니다.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물질은 일반 콩의 4배

검은콩의 까만껍질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건강효과를 더 높여준다고 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검은콩은 필수아미노산이 40% 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물질이 일반 콩보다 4배정도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검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 항암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도움

검은콩은 혈액 속에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지혈증에 이어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협심증과 심근경색, 뇌경색과 뇌출혈 등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 콩에 비해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비만예방과 함께 혈액과 혈관건강에 좋고 펩타이드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여성의 암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검은콩의 주요 성분이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해독작용을 증진시키고 면역기능을 강화시킵니다. 갱년기 여성의 주요 질병인 유방암, 자궁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의 암인 전립선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식이조절, 운동과 함께 콩 음식을 자주 먹으면 중년 질병을 미리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 보관하는 법은 검은콩을 보관할 때는 습기가 적고 통풍이 잘 되는곳에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