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아침 기상후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습관!

by b_coco 2023. 11. 23.
반응형

아침 공복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과 안좋은 습관

 

아침 기상 직후에는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몸속 수분도 부족해 피도 끈끈해져 있어 혈관에 관련된 병에 노출될 위험이 큽니다. 7~8시간 이상 공복 상태는 위 벽도 민감해져 있습니다.

 

그럴수록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 좋은 행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공복에 안 좋은 습관

공복의 흡연 또는 간접흡연

흡연하시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담배부터 피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파트에 거주할 경우 화단에 나와 담배를 피우면 연기가 인근 집으로 스며들고 아침 운동하는 사람에게 간접흡연을 하게 되는데요. 필터를 통하지 않고 담배끝에서 바로 나오는 연기는 발암물질이 더 많기 때문에 더 해롭습니다. 흡연자가 공복 상태로 담배 연기가 위 점막에 직접 닿아 위암 위험 뿐 아니라 구강암, 폐암, 췌장암, 방광암 등의 위험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공복의 커피

커피에는 여러 효능이 있지만 공복에 커피를 마실 경우 위 점막을 해질 수 있습니다. 위염, 위궤양이 있으면 카페인이 많은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마신다면 음식을 어느정도 섭취후에 마시는게 좋습니다. 설탕 등 첨가물이 없는 블랙 커피는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 기상후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물은 음식을 먹기 전에 물부터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이라도 위에 자극이 없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밤새 수분 부족으로 끈끈해진 혈액에 좋고 뚝 떨어진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 벽에 남아 있는 위산을 씻어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비타민U,K의 효과로 위 점막을 좋게 하는 양배추. 비타민U는 독한 위산과 자극 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하고 비타민K는 위 점막이 이미 손상된 경우 재생력을 높여줍니다. 양배추는 속이 편안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아침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요구르트

유산균 발효유인 요구르트는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좋습니다. 비타민B군은 혈액 건강,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소장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유산균은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꼭 물부터 마신후에 먹는게 좋습니다.

 

계란

달걀에는 근육에 좋은 단백질 외에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철분, 칼슘, 인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음식으로 꼭 먹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가장 이상적으로 구성된 식품입니다. 인지 기능 유지에 좋은 콜린 성분도풍부합니다.

 

사과

아침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침에 먹는 사과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포도당을 천천히 흡수해 혈당 관리를 돕고 혈관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니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늘려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펙틴은 급격한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장 청소를 도와 유해물질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