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혈당관리가 필요한 당뇨환자에 좋은 음료수와 주의해야할 음료수 추천!

by b_coco 2024. 1. 29.
반응형

 

댱뇨환자에게는 평소에 먹는 음식과 음료가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요즘에는 제로 칼로리 다이어트 탄산음료와 제로 음료수 등 다양한 음료가 출시되었는데 해당 음료가 혈당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점이 궁금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당뇨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어떤 음료수를 가장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물을 더 많이 마셔라

 

하루 물 2컵 이하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그 이상을 마시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약 30%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건강 전문가들에 의하면 여성은 하루에 물 6~9잔 남성은 그보다 약간 더 많이 마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식사전에 한잔씩 마시는 식습관도 당뇨에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우유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는 특히 당뇨병에 좋다고합니다. 연구 결과에 보면 우유를 더 많이 마시면 뇌졸중을 약 7% 옝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즈를 먹어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이나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지은 녹색 채소를 많이 먹으면 칼슈뫄 기타 전해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 등 유제품을 매일 2~3회 마시는게 좋습니다. 식사와 함께 우유를 마시면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혈당 상승을 몸이 제대로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다이어트 탄산음료 과일주스는
조심스럽게 마셔야 합니다.

 

커피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로 인해 당뇨환자들이 커피를 찾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커피에 함유된 특정 화합물(클로로겐산)이 포도당 혈류 흡수 속도를 늦춰줍니다. 이미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겐 커피가 혈당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당뇨를 현재 가지고 있는 사람은 조심해서 섭취해야합니다. 커피가 개인의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각기 다른데요. 커피에 들어가는 설탕 크림 고지방 우유 등이 당뇨병 환자에게 더 문제를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전문가들에 의하면 보통 사람은 하루에 커피 2~3잔이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혈당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당뇨환자는 일단 커피를 끊고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관찰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 칼로리 탄산음료는 혈당을 관리하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료보다는 더 나은 대안이라고 하나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설탕이 함유된 음료 대신 하루에 한잔 제로칼로리 음료를 드시는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를 고려하면 탄산음료를 끊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과일 주스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에겐 아주 좋은 음료입니다. 하지만 혈당과 체중 조절을 해야하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100% 오렌지 주스는 식이섬유가 없지만 신선한 오렌지 한개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과일 주스보다는 과일 자체를 먹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열량과 탄수화물이 과일주스보다 훨씬 낮은 채소 주스가 더 낫습니다. 주스를 정말 마시고 싶다면 식사와 함께 약간 마신 뒤 혈당을 검사하고 다음 3~4일 동안 같은 식사를 반복해보시고 그래도 혈당이 크게 오르지 않으면 주스를 조금 마셔도 괜찮습니다.

 

 

 


 

반응형